본문 바로가기

상고시대의 신선인 - 광성자廣成子

赤松子 - 내 블로그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2025. 1. 8.
반응형

상고시대의 신선인 - 광성자廣成子

图片来源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광성자(廣成子)는 아득한 상고시대의 신선이다. 그는 공동산(崆峒山) 석실 중에 머물며 수도하고 있었다. 이 당시 황제(黃제)가 이미 천자 직위에 오른 지 19년에 그를 만났다.

선인으로 적송자와 함께 헌원이 이끄는 십육기인의 우두머리이다. 적송자와 함께 헌원에게는 스승으로 불린다.

 

중국 서방의 공동산(空同山)에서 신선술을 닦으며 살고 있다가 [황제][헌원]이 찾아와 도를 묻자 가르침을 내려 준다. 동서남북 사방의 신선 중 [동방] 청구국의 자부선인과 더불어 비중있게 등장하는 신선 중 하나. 한국의 <<청학집>>에서는 명유라는 제자가 있고, 명유는 환인에게 도를 가르쳤다고 한다. 그러나 한국 도교문헌들에서 말하는 한국 도맥의 기원은 제각각인데다 광성자 자체가 신화적 인물이라 그대로 믿을 수 없다.

 

광성자(廣成子)는 아득한 상고시대의 신선이다. 그는 공동산(崆峒山) 석실 중에 머물며 수도하고 있었다. 이 당시 황제(黃제)가 이미 천자 직위에 오른 지 19년에 그를 만났다.

 

영주산 백록담에 신선 광성자는 황제에게 십악대죄(十惡大罪)를 설명하니 황제는 창생의 무병 건강법을 물으니 매년 여름과 가을 사이에 중완 천장을 뜨라하고 불로장생법을 물으니 매년 관원에 천장을 뜨라하니 육십 이상은 천 오백 장하고 칠십이상은 이천장하면 단전에 도태(道胎)가 이루어지니 불가의 영주(靈珠)인 사리(舍利)이다. 뜸법을 사십부터 사작하여 칠십 이상 가면 양기는 극강하고 구십 이상 가면 일음십녀(一淫十女)하니 편작심서(扁鵲心書)에 양정약장천년수(陽精若壯千年壽)하고 음기여강필폐상(陰氣如强必斃傷)이라. 음기미소종시사(陰氣未消終是死)요 양정약재필장생(陽精若在必長生)이라 하니 송 태의(宋太醫)는 뜸법(灸法)에 정통한 분이다. 나는 일생동안 허다한 사람에게 일러 주었고 결심하고 건강장수한 사람은 여러 사람이다. 뜸법은 신경에 온도를 가하니 경락(經絡)이 완전 정상(完全正常)하고 신경은 온도와 강자극(强刺戟)으로 극강하고 그리하여 비위 신경의 온도가 강하면 십이장부에 정액(精液)이 정상으로 유통하여 구미가 좋아지고 식욕이 왕성하여 건강법에 해당되고 도태가 단전에 이루어지니 기력이 왕성하여 불기불쇠(不飢不衰)하니 불로장생법이다.

图片来源 黄帝见广成子_人物画作品在线展_庄树鸿作品展

사십 전은 병에 따라 구(灸)하고 건강을 위하여 뜸함은 매 하추지교(夏秋之交) 처서(處暑)부터 오백 장을 뜸하고 오십이상은 천 오백장이오 육십 이상은 앞의 설명과 같이 하라. 구(灸)하는 뜸장은 시초에는 삼십 초부터 일분짜리를 백장이상 뜨고 일분부터 삼분까지 백장 이상 뜨고 오분 육분 타는 뜸장부터 정식 효과 나는 뜸법이다. 오륙 분이나 칠팔 분 타는 뜸장을 뜨는 사이에 묘한 신비는 전생에 영(靈)이 모태 중 입태시에 명부세계(冥府世界)의 유음지정(幽陰之精)으로서 원하는 사바 세계에 양명지기(陽明之氣)로 화하는 순간 우주의 생기(生氣)는 춘정지신화(春精之神化)요 우주의 감화는 황령지능(黃靈之能)이니 정령(精靈)의 쾌감은 구불가형언(口不可形言)이라 뜸뜰 때 그런 쾌감이 오면 주야로 자지 말고 육 칠분 타는 뜸장을 계속하여 뜨다 처음같이 뜨거우면 바로 그만 두라. 쾌감이 자나가고 참기 어려운 뜸을 계속 하면 심장에 화독이 범하니 족삼리(足三里)를 뜨기 전에는 쾌차하지 않는다. 쾌감은 전생에 수도자는 십일 이상 가니 하단도태(下壇道胎)가 이루어진다. 일반 사람은 십년 후에야 하단 도태가 이루어지니라. 그리고 중단 심장도통(中壇 心臟道通)은 정하기 어려우니 대각(大覺)은 상단(上壇)이니 천곡궁(天谷宮)이라 소뇌(小腦)를 말함이다.

 

조식법과 신술법은 제일이 뜸법이다. 그 다음은 금단(金丹)이니 약법에는 금단이나 뜸법에는 비할 수 없다. 그리고 신침법(神針法)은 정신 통일로 정력(精力)속에 공기와 전류의 정력(精力)과 신기(神氣)가 통하니 신비한 효능은 형언키 어렵다. 화침(火針)의 신비는 세상에 만능이나 과학자는 우주 신비에 미개하여 이용치 못하니 가탄할 뿐이다.

 

지압법(指壓法)과 안마법도 정신통일한 사람만 효능이 신비하니 법 자체가 아무리 신비해도 시술하는 사람이 평범하면 효과도 평범에 그친다. 여성의 단전호흡은 자궁(子宮)과 단전은 동등(同等)하니 도태(道胎)는 불가능하고 신태(神胎)는 가능하니 고대 신성자(神聖者)는 우측 겨드랑이에서 나왔다(從右脇而生)하여 남좌여우요, 대성(大聖)은 혈색이 지극히 맑으니 청혈(淸血)이며 백혈(白血)이다.

图片来源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고로 천상여래(天上如來)중에 무여불(無如佛)이오 지구여래(地球如來) 중에 무여불이오 지하여래(地下如來) 중에도 무여불이니 유아독존이다. 세존은 천상천하에 유아독존(唯我獨尊)이라 하니 대각자(大覺者)는 대명자(大明者)라. 신(神)은 명지원근(明之遠近)이니 산신(山神)은 노자대현(老子大賢)이다. 기명가원(其明可遠)이오, 일반신은 명지불급자(明之不及者)하며 명지불원(明之不遠)하나 불(佛)은 대명자(大明者)라 우주지명이다. 대명(大明)중에 우주는 세존이 조물주요 즉 불(佛)이라 북극추성 남극추성 치성광여래불이오 오행성 삼태성 28수(宿)에 제좌(帝座)에 제성(帝星)은 치성광여래불이라 은하천(銀河天)도 치성광여래불이다.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www.360doc.com

腾讯元宝生成

在,悠游自在;宥,宽容自得;合之,“在宥”。这是庄子继《逍遥游》开篇后,后人再续前缘,传承其“逍遥派”作风。

正是,有网友留言,庄子乃“逍遥派”开山鼻祖也。但篇中更多讲的是如何“养生主”和“应帝王”,因为养其身,所以得以成帝王,最后逍遥自在。

在此篇中,出现了道家里得道的广成子。广成子住在崆峒山上,修身一千二百岁矣,比彭祖还要长寿四百岁。

黄帝闻其已经达于至道,于是前往“问至道之精,欲取天地之精,以佐五谷,以养民人”。

这与黄帝问道岐伯有异曲同工之妙,如何得道之精?如何自在宽容?如何养身长寿?古人早有论道,我们悟得其中一二,足矣。

01 《庄子·在宥》

黄帝得知广成子得“至道之精”,前往崆峒山求道用以治理天下,可广成子不理他。为何?因为“自黄帝治天下,云气不待族而雨,草木不待黄而落,日月之光益以荒矣。”

庄子认为,黄帝、尧和舜疲于奔命而导致大腿无肉、小腿无毛,多此一举扰乱人心。

黄帝求道不成,回去斋戒三个月,再次问道时,改口说:“敢问治身奈何而可以长久?”——这回不问治理天下了,而求修身之道。

广成子高兴啊,对方可算开悟了,于是侃侃而道:“来!吾语汝至道。至道之精,窈窈冥冥;至道之极,昏昏默默。无视无听,抱神以静,行将自正。必静必清,无劳汝形,无摇汝精,乃可以长生。目无所见,耳无所闻,心无所知,汝神将守形,形乃长生。慎汝内,闭汝外,多知为败。”

慎汝内,即持守心思、摒弃思虑;闭汝外,即闭住你的感受器官,相当于无视无听。

广成子说,“至道”的精髓,看起来幽深渺远和晦暗沉寂,其实,只要做到视听不外用,守神而宁静,形体自然健康。保持元神务必清静,不要劳苦身形,不要恍惚精神,这样才可以长生。眼无所看见,耳无所听闻,心无所知晓,你的精神就能持守形体,这样形体也就得以长生。

“慎守汝身,物将自壮。我守其一以处其和,故我修身千二百岁矣,吾形未常衰。”因为持守“至道”的纯一而又把握“至道”的和谐,所以广成子修身至今已达一千二百年,而身形还未出现衰老,他将与日月同光,与天地共存。

所以,想要守住元神,就要摒弃外界一切干扰,不然,就如同《应帝王》中那个被“疏惚”日凿一窍,七窍而死的混沌一样,谈何养身,如何长寿?

02 《黄帝内经》

黄帝问道广成子是虚构故事,而黄帝问道岐伯却真有此事,两人的一问一答,简称“素问”,从而著成《黄帝内经》。

黄帝问于天师曰:“余闻上古之人,春秋皆度百岁,而动作不衰;今时之人,年半百而动作皆衰者,时世异耶?人将失之耶?”岐伯对曰:“上古之人,其知道者,法于阴阳,和于术树,饮食有节,起居有常,不妄作劳,故能行与神俱,而尽终其天年,度百岁乃去。今时之人不然也,以酒为浆,以妄为常,醉以入房,以欲竭其精,以耗散其真,不知持满,不时御神,务快其心。”

上古之人长命百岁,现今之人恰好相反,半百而衰。这是因为他们违背了生长的规律之道,不要说长寿,恐怕连形体都会加速衰老。

黄帝又问:那些掌握养生之道的人,活到百岁还能生育吗?岐伯回答:“虽然年高,仍能生育子女。”

为何?守其精也。当然,这里是指男子而言,女子七七四十九岁天葵已竭。

随后,黄帝讲起了养生得道的真人、至人、圣人、贤人。

“真人者,提携天地,把握阴阳,呼吸精气,独立守神,肌肉若一,故能寿弊天地,无有终时,此其道生。”

“至人者,淳德全道,和于阴阳,调于四时,去世离俗,积精全神,游行天地之间,视听八达之外,此盖益其寿命而强者也,亦归于真人。”

“圣人者。处天地之和,从八风之理,适嗜欲于世俗之间,无恚嗔之心,行不欲离于世,被服章,举不欲观于俗,外不劳形于事,内无思想之患,以恬愉为务,以自得为功,形体不弊,精神不散,亦可百岁。”

“贤人者,法则天地,象似日月,辨列星辰,逆从阴阳,分别四时,将从上古合同于道,亦可使其益寿而有极时。”

所以,上述的广成子,已修道成为“真人”,所以寿命突破百岁,与天地相当,没有终了之时,形体完全不见衰老。

说到底,还是掌握了全面的养身之道。

03 《道德经》

花自有花开花落时,树也自有叶绿叶黄日,春夏秋冬四季轮回,只有人是一往无返的单行道。所以人的肉身会衰老,道家的修身,其实是修心。养身就是养心。

老子在《道德经》有曰:“孔德之容,惟道是从。道之为物,惟恍惟惚。惚兮恍兮,其中有象;恍兮惚兮,其中有物;窈兮冥兮,其中有精;其精甚真,其中有信。自古及今,其名不去。”

从古至今,惟有道是万物起源,也是精和真所在。

老子又曰:“治人事天,莫若啬。夫唯啬,是谓早服;早服谓之重积德;重积德则无不克,无不克则莫知其极;莫知其极,可以有国;有国之母可以长久;是谓深根固柢长生久势之道。”

老子认为,养护身心应该奉行天道,最好的方法就是爱惜自己的精力。只有爱惜自己的精力,才能尽早做到顺应自然,然后就可以积累深厚的“德”,唯有“德高厚重”的人,才能长生不老,才能治理天下。

无论是真人、至人、圣人、贤人,还是普通人,既得“道”,又有“德”,才能长久永生。

我们作为普通人,天人合一是最好的修炼之法,每一天向死而生,物质低配,精神高配,灵魂顶配。物欲横流的社会,能控制欲望,一定会健康长寿。

当然,长寿不是目的。生命的质量,生命的尊严,才是养生的最终目的。

生命的长度由天定,生命的厚度由己养。

惟道是从,惟心是宗。空即是色,色即是空。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广成子为何活了1200岁?驻颜非有术,而是精于得道

 

www.360doc.com

반응형

댓글